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미국 대통령선거
2024년 11월 5일 시행될 예정인 미국의 대통령 선거로, 제47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미국의 60번째 대통령 선거입니다.
당초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리턴매치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았으나,
바이든의 후보직 중도 사퇴에 따라 트럼프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대결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직 사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107일 앞둔 7월 22일 민주당 대선 후보직 전격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으로 델라웨어주 사저에서 격리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성명을 올리고 민주당 대선 후보직 사퇴 방침을 전격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대선 후보 공식 지명 절차만을 남겨둔 현직 대통령이 재선 도전을 공식 포기하는 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3월 민주당 경선에서 과반 이상의 대의원을 확보해 사실상 대선 후보로 확정된 바 있으며,
민주당은 8월 19~22일 시카고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바이든 대통령을 당 후보로 공식 선출할 예정이었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6월 27일 트럼프와의 첫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고령 리스크를 부각시키며 참패한 뒤 사퇴 압박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7월 13일 피격으로 부상을 당한 이후 보여준 모습으로 지지층을 한층 결집시킨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에 걸리는 등의 악재가 이어지면서 민주당 내 지지까지 급속도로 이탈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의 이번 사퇴 결정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간 '전현직 리턴매치'는 불발되게 됐다.
해리스 상승세 트럼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11월 미국 대선의 민주당 후보로 2024년 8월 2일 공식 선출됐습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대선 결과를 좌우할 선벨트(sun belt.남부 지역) 경합주 4곳에서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해리스가 조 바이든 대통령 후보 시절만 해도 트럼프가 우세했던
4개 선벨트주에서 빠르게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 대선에 따른 비트코인 전망
해리스 후보의 비트코인 전망
해리스 후보는 현재까지 암호화폐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의 전반적인 입장과 경제 정책을 고려하면 몇 가지 추측이 가능합니다. 민주당은 일반적으로 규제 강화와 소비자 보호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리슨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트럼프 후보의 비트코인 전망
트럼프 후보는 과거 대통령 재임 시절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을 가치없는것으로 언급하며 미국 달러의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후보의 경제정책은 일반적으로 규제 완화와 기업 친화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