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양파의 영양소

    퀘르세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고 그만큼 효능이 다양하다는 뜻인데요, 퀘르세틴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게 바로 양파입니다. 퀘르세틴 영양제가 따로 있지만 양파에는 퀘르세틴 외에도 대사와 흡수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영양소가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주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우리 몸에 독이 될 수도 있고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양파의 퀘르세틴이 가장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곳이 바로 껍질입니다. 양파 중심에서 껍질로 갈수록 퀘르세틴 성분이 점점 높아집니다. 중심부와 껍질은 퀘르세틴 성분이 무려 80배나 난다고 하니까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양파 껍질을 버리지 말고 깨끗하게 씻어 말려서 차로 드시거나 요리할 때 각종 육수로 활용하시면 최고입니다. 양파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익혀서 먹기도 하는데요, 생으로 먹는 것이 혈소판 응집을 강력하게 억제해서 혈전생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매워서 생으로 못 드시는 분들은 살짝 볶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많은 양파종류 중에서 자색양파의 퀘르세틴이 노란색 양파보다 5배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매운맛도 덜해서 생으로 드셔도 부담이 없습니다. 짜장면 먹을 때 꼭 같이 나오는 것이 단무지와 생양파입니다. 짜장면 급하게 먹으면 체하지 말라고 무가 소화를 돕고 짜장 소스가 기름으로 볶은 것이니 혈관에 기름때 끼지 말라고 양파가 혈관 청소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양파의 놀라운 효능

    1. 혈관청소부 우리 몸의 혈관은 자꾸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면서 문제가 되고, 이로 인해서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 심혈관질환, 뇌졸중 문제가 생기는 건데요, 처음에는 혈관벽에 미세하게 상처가 났다가 염증이 생기고 여기에 콜레스테롤이나 혈액 속의 찌꺼기들이 들러붙으면서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양파의 톡 쏘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유화 아릴 성분도 혈관확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압을 잡는 채소입니다.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혈액 속에서도 물이 빠져나가서 혈액이 끈적끈적해질 수가 있기 때문에 혈관청소에 도움이 되는 양파 같은 채소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2. 항바이러스 작용 덥고 습한 날씨에는 각종 질환에 잘 걸리게 됩니다. 장염에 걸리기 쉽거나 에어컨 바람으로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대상포진도 해당이 됩니다. 이런 질환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양파의 퀘르세틴은 항바이러스 작용에 탁월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예방에도 퀘르세틴이 좋다는 효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특히 시너지 효과가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에는 비타민 E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양파를 잘만 먹으면 조금만 피곤해도 면역력이 떨어지고 입술에 포진이 생기고 여기저기 염증이 생기는 분들께 특히 도움이 됩니다. 3. 천연인슐린 작용 양파가 혈당 조절 작용을 한다는 것은 1923년에 처음 보고 되었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요, 퀘르세틴이 췌장에서 인슐린분비를 돕고 지방세포에서는 아디포넥틴이라는 호르몬을 증가시켜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간에서도 근육에서 포도당을 잘 끌어다 쓸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4. 항알레르기 효과 비염이나 아토피 천식 같은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토마토나 가지 같은 식품은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이에 비해서 양파는 만성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피부나 눈이 가렵고 콧물이 나고 기관지가 수축하면서 기침하는 것 같은 알레르기 반응은 우리 몸속의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방출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양파 속의 퀘르세틴은 세포에서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해서 염증을 줄여주고 알레르기 증상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색양파 피클 만드는 법

    양파피클이 몸에 좋다고 설탕을 넣은 피클을 많이 드시면 오히려 설탕 때문에 혈당을 높이게 되어 혈관 건강을 갉아먹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탕 없이 피클을 만들어 보세요. 1. 자색양파는 겉껍질만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2. 사과와 배를 갈아 과일즙을 만들어 주세요. 양파 큰 것 한 개에 과일즙 400ml 정도면 충분합니다. 집에 사과즙이 있다면 사과즙을 넣으셔도 됩니다. 3. 과일즙, 식초, 간장을 넣고 피클물을 만들어 줍니다. 4. 내열용기에 양파를 담고 피클물이 뜨거운 상태로 부어주세요. 뜨거울 때 부어야 양파의 아삭한 식감이 살아납니다. 5. 냉장고에서 2~3일간 숙성한 후 드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