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과로와 스트레스의 증상

    얼마전에 야근을 많이 했더니 체력이 떨어지고 회복이 안 되는 게 너무 힘들고 밤에 식은땀을 흘리고 심장이 이유 없이 두근거리고 머리카락이 정말 많이 빠지는데 얼굴에 윤기도 없었습니다. 나이에 비해 기미가 많은 사람들도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라 피부상태와 혈색이 몸속에 있어야 할 영양분들이 많이 고갈된 상태이기 때문에 기미가 많고 나이가 더 들어보인다고 합니다. 본인이 느끼는 자각증상으로는 자도 자도 피곤하고 음식생각도 없고 생리양도 많이 줄어서 산부인과에 갔더니 조기폐경이 올 수도 있다고 하는 상황이라고 하더군요. 이런 경우에 단순히 비타민 C 같은 영양제를 먹어서 피로해소가 될 수 있을까요. 큰 효과는 없을 것 같습니다. 몸속에 모두 혈액이나 호르몬을 포함에서 우리 몸의 정미로운 영양물 질를 담고 있는 물인 음혈이 노화로 인해서도 누구나 음혈이 줄어들지만 사람이 오랫동안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로 속을 끓이면 몸속의 노화가 나이보다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은 기운이 없고 무기력하고 심장에도 물이 부족하니 심장이 빨리 뛰고 피부가 건조하고 모발로 영향이 안 가서 탈모가 심해지고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양이 줄어들고 갑상선에서도 호르몬이 부족해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온몸의 세포가 말라죽는 것처럼 되는 것입니다. 나무도 물이 부족해서 말라가면 영양제를 먼저 주는 게 아니라 물부터 줘야 되는 것처럼 이럴 때는 무조건 고갈된 음혈을 보충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때에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 연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연근의 효능과 연근으로 만들 수 있는 연근 피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근의 효능

    연근은 진흙 속에서 자랍니다. 다른 식물들 같으면 질퍽한 땅에서 뿌리가 벌써 썩을 텐데 연근은 미네랄이 가득한 물을 빨아먹고 자라기 때문에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철분이 풍부한데요 연근 100g당 철분이 0.8mg으로 다른 뿌리채소와 비교해 보았을 때 당근은 0.28mg 무는 0.16mg 감자는 0.4mg 고구마는 0.48mg이니까 연근이 훨씬 많습니다. 그런데 철분은 분자량이 커서 우리가 그냥 먹는다고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유기산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먹어야 제대로 내 것으로 흡수가 될 수 있는데 연근은 혈액 생성을 돕는 철분도 풍부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도 감귤만큼 풍부합니다. 그래서 천연 철분제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근을 잘라보면 점액질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점액질이 풍부한 음식은 음혈이 메마른 사람이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채소입니다. 음혈이 고갈되어 몸속에 물이 부족하면 소화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위장에서 점액질 분비샘이 위축되어서 마른빨래를 하는 것처럼 소화가 잘 안 되면 밥이나 영양제를 먹어도 잘 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위장 기능도 같이 다독이면서 보충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연근의 점액질 안에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뮤신은 위장에 좋다는 마에도 풍부하지만 연근에도 적지 않게 들어있어서 위장건강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연근은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되고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탁에서 보는 흔하디 흔한 연근이라고 생각했는데 연근이 이런 중요한 효능이 있다는 걸 처음 아신분도 있을 텐데요. 연근을 보통 어떻게 드시나요? 보통 간장과 물엿을 넣고 만든 연근 간장 조림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사실 조림이라는 게 썩 건강한 조리법은 아닙니다. 같은 음식이라도 조리게 되면 당독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당독소는 단백질이 당과 반응하면서 만들어진 변성 단백질인데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을 해서 혈관에 축척이 되면 혈관을 딱딱하게 해서 동맥경화를 만들고 피부세포에 쌓이면 주름과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독소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빨리 늙고 염증이 잘생기는 체질이 되고 특히 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당독소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같은 식품이라도 어떻게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당독소 함량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 간장 자체가 당독소 함유량이 8700으로 높기 때문에 간장을 활용해서 달콤 짭짤하게 만드는 음식을 너무 자주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연근 치자 피클 치자 열매는 물에 담드면 노란 물이 우러나서 천연 염색에도 사용하고 단무지에 노란 물을 들이기도 하는 재료입니다. 여기에 유기산이 풍부한 시트러스 과일을 같이 넣으면 연근의 철분 같은 미네랄 같은 흡수를 돕기 때문에 시너지효과가 좋습니다. 연근은 암. 수가 따로 있어요. 길이가 긴 것이 숫연근이고 짧은 것이 암연근인데 암연근은 숫연근에 비해 조직이 치밀해서 조림용으로 많이 쓰고 아삭한 식감에는 숫연근이 좋습니다.

    연근 피클 만들기

    연근 800g, 귤 작은 것 5개, 물 700ml, 천연식초 500ml, 알룰로스 300ml, 소금 10g, 치자가루 1/2스푼 또는 열매를 준비합니다. 연근은 흙연근을 사서 깨끗이 씻어줍니다. 깨끗이 씻은 연근은 껍질채 사용합니다. 3mm정도의 얇은 두깨로 썰어줍니다. 전분기를 제거하기 위해 물에 두 번 정도 헹굽니다. 식초 2큰술 넣은 찬물에 담구어 놓습니다.(아린맛을 없애는 효과) 식초물을 헹군 연근을 찜기에 5분간 찝니다.(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비타민과 미네랄의 손실 최소) 찐 연근을 바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뺍니다. 뜨거운 물 50ml에 치자가루를 넣고 색을 우려냅니다. 치자 우린 물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갈아줍니다. 갈고 난 피클물을 체에 밭쳐서 거릅니다. 밀폐용기에 연근을 담고 피클물을 부은 다음 냉장고에서 2~3일 정도 숙성해서 먹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