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도라지의 효능

    좋은 도라지 고르는 방법

    코로나 이후로 감기나 독감에 대한 걱정이 많아졌습니다. 기침 가래 호흡기 염증을 잡고 감기와 독감 예방에 좋은 가을보약이라고 하는 도라지로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가정상비약이 있습니다. 기침 가래에 도움이 되려면 나물로 볶아먹는 일반 도라지가 아니라 약성이 아주 좋은 약도라지가 필요합니다. 어떤 도라지를 구입해야 될까요. 땅에서 금방 캔 도라지가 아니라 적어도 땅에서 3년 이상 길러낸 약도라지가 좋습니다. 그리고 비료를 많이 먹은 통통한 재배 도라지가 아니고 굵기는 다소 가늘고 잔뿌리가 많더라도 산도라지가 좋고 껍질을 깐 도라지는 갈변작용을 막기 위해서 이산화항이나 아황산나트륨 같은 약품 처리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소량으로도 기침 천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반드시 껍질 그대로인 피도라지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도라지는 그대로 먹지 말고 홍도라지로 만들어 드시면 몸에 좋은 효능이 배가 됩니다. 그래서 도라지의 효능과 홍 도라지고 만드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라지의 먹는 방법

    도라지는 먹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즙을 내서 먹기도 하고 말렸다가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제일 좋은 것은 증숙 하는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찌는 방법입니다. 도라지를 찌면 도라지 속에 있는 진액 거담 소염작용이 있는 사포닌 폴리페롤 플라노보이드 같은 유효성분이 가장 많이 용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찌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라지속에 갈변성분 때문에 도라지가 홍도라지로 바뀌게 됩니다. 인삼을 증숙 하면 홍삼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집에 찜기나 전기밥솥, 슬로우쿠커 같은 것이 있으면 준비하시고 먼저 도라지를 껍질 채 잘 씻습니다. 솔을 활용해서 사이사이에 있는 흙도 잘 세척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꼭지를 잘 따고 잘게 썰어줍니다. 우리는 도라지를 찐 다음에 바로 약도라지 고를 만들기 때문에 썰어도 되지만 만약에 홍도라지만 만들려면 도라지는 썰지 말고 통째로 쪄야 합니다. 그래야 도라지안에 있는 진액을 찌는 과정에서 그대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홍도라지 고 만들기

    곶감은 꼭지를 따고 반을 갈라 씨를 버리고 준비합니다. 곶감과 약도라지를 같이 다리면 아이들도 먹기 정말 좋고 폐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시너지효과가 납니다. 이렇게 약도라지와 곶감이 준비가 되었으면 찜기에 넣고 찌면됩니다. 밥솥을 활용하시면 보온기능으로 72시간 숙성하시면 되고 홍삼숙성 기능이 있는 찜기는 그것을 활용해 보세요. 시간이 지나면 홍도라지가 완성이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홍도라지와 곶감은 블렌더에 갈아주세요. 보통 도라지 즙이나 청을 만들 때는 건더기를 다 버리십니다. 이렇게 도라지 고를 만들 때는 도라지 뿌리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를 냄비에 넣고 약불로 졸여주세요. 계속 저어주면서 수분을 날려주면 됩니다. 약 두 시간 정도 지나면 질감이 꾸덕한 홍도라지 고가 완성됩니다. 이것이 약도라지 200g과 곶감 600g으로 만든 가장 기본적인 홍도라지 레시피입니다. 만약에 기침 가래가 심한 분들은 약도라지와 곶감의 비율을 1:3이 아니라 1:2로 약도라지 비율을 늘려주셔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혹시 폐기관지가 굉장히 건조해서 목도 잘 쉬고 가래도 끈끈해서 뱉어지지 않는 분들은 도라지 고를 만들 때 거기에 배 하나를 추가해서 만들어 주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몸이 차고 냉해서 찬바람만 불면 기침하고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은 기본 도라지고 레시피에 생강 80~100g을 더해서 만들면 더 좋고 밤새 기침해서 잠자리가 편치 않으신 분들도 도라지 고를 만들 때 말린 대추 40g을 더해서 약도라지 고를 완성하면 됩니다. 그래서 기본 레시피에 조금 더 나의 체질이나 증사에 맞게 맞춤 도라지 고를 만들면 효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홍도라지고 먹는 량은 어린이의 경우 작은 티스푼으로 하루 3번, 어른의 경우 작은 숟가락으로 하루 2~3회 복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도라지는 간혹 장이 약한 분들이 먹으면 변이 묽어지거나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고 기력이 굉장히 약한 분들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도라지를 장복하지 마시고 기침가래 증상이 있을 때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 당뇨가 있는 분들은 절대 과잉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기침가래가 심하고 계속된다 하시면 도라지만 먹을 것이 아니라 당연히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반응형